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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개발 노하우
* 유지보수는 개발진행자가 담당하는 것이 효율적이다.
* 아키텍처 문제 보다 관리체계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.
* 한국 IT 환경은 허술하게 개발해도 먹고 살 수 있으나, 행복하지 않다.
무임승차로 먹고 사는 회사들이 있다. (그룹사의 SI업체 등)
* 아마존은 하루에 2만5천개의 프로그램 수정이 있다. 고객의 요구에 적극 대응한다.
* 프로그램을 복사해서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은 구조적 설계로 해결하여야 한다.
* 표준 프로세스를 안지키면 범법자이다.
* 단순 반복 작업은 자동화한다.
* 요구사항 정의와 분석이 끝나야 Man Month를 산정할 수 있다.
* 고객이 요구하는 것은 시스템이고
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소프트웨어 공학(코딩)이고
운영/유지보수는 시스템이다.
* 설계서는 세계적으로는 Word 를 사용한다. 국내는 Power Point
* 분리 발주
- 분석, 아키텍처 계약
- 설계, 개발 계약
* 아키텍트는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관련된 교육을 시켜준다.
* 아키텍트의 역할
* 아키텍처의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 프레임워크이다.
* 아키텍처는 성숙된 조직에서는 중요하지 않지만, 성숙되지 않는 조직에서는 중요하다.
*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만드는 것은 이슈가 아니다.
품질이 이슈이다.
* Use case 는 end to end 관계를 정의하는 것이다.
* 분석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고객과의 워크샵이다.
* 왜 해야 하는지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.
* 고객의 요구 사항은 꼭 해야할 필요성이 없다.
* 솔루션 요구 사항은 꼭 해야 한다.
* 기획자의 역활 : 비즈니스 모델,
* 아키텍처의 리소스 비중은 전체 리소스의 15% 정도가 적절하다.
* 핵심 리더가 기획 - 분석 - 설계 - 코딩 - 테스트 등의 모든 단계 마다 역할을 달리하면서 참여해야 시스템이 잘 만들어 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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